본문 바로가기

성분/동물성 원료

카민(Carmine) - 색소 ㅣ 화장품 동물성 원료 (비건 립 추천)

 

 

카민"코치닐Cochineal, 코치닐 추출물Cochineal Extract, 카미닉산(카미닉애씨드)Carminic Acid, 적색4호, CI 75470, E120" 등 다양한 이름으로 표기됩니다.

 

EWG 위험등급

 

카민Carmine은 연지벌레에서 추출되는 천연색소입니다. 딸기우유, 요거트, 사탕, 주스 등의 식품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의류 염색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100g의 카민 색소를 얻기 위해서는 15,000마리의 연지벌레가 희생됩니다. 염색이나 식용색소에 사용되는 카민의 대체품으로는 비트 추출물이 있습니다.

 

 

 

연지벌레 Cochineal

 

화장품의 경우 아이섀도우, 립 제품, 블러셔, 네일 폴리쉬, 샴푸 등에 종종 사용됩니다. 딥한 레드 색상뿐만 아니라 핑크, 코랄, 애프리콧 등의 색상을 연출할 때도 사용되는 원료입니다.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19조 1항에 따라 총용량이 10g/10ml 이하의 화장품은 전성분 표기 의무가 없습니다. 따라서 카민이 포함되는 색조 제품의 특성상 화장품 회사에서 전성분을 기재해놓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랜드 혹은 화장품 책임판매업자(구매처)에 질의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카민이 함유된 전성분 예시

 


 

다음은 동물실험을 진행하지 않는 브랜드 중 카민이 포함한 동물성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대표적인 제품 리스트입니다.

(확인되는 대로 꾸준히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분류 브랜드 제품 가격 비고
아워글래스 컨페션 울트라 슬림 립스틱 45,000 전색상
익스트림 샤인 립글로스 37,000 일부색상[각주:1]
오페이크 루즈 리퀴드 립스틱 37,000 전색상
Nº28 립 오일 64,000  
어반디케이 왕좌의게임 Darcray 립&치크 틴트 32,000  
허로우! 블랙체리 틴티드 립밤 7,900  
블러셔 아워글래스 앰비언트 블러쉬 53,000 일부색상[각주:2]

 

  1. 넥타르, 러쉬, 리플렉트, 발레, 벌스, 사이렌, 오리가미, 이그나이트, 이매진, 차일드, 트루스, 프라이멀 [본문으로]
  2. 인캔디센트 엘렉트라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