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분/동물성 원료

라놀린(Lanolin) - 보습제 ㅣ 화장품 동물성 원료 (비건 헤어트리트먼트 추천)

 

 

라놀린은 "양유, 이소프로필 라놀레이트(아이소프로필 라놀레이트)Isopropyl Lanolate, 라놀린 알코올Lanolin Alcohols, 지방족 알코올Aliphatic Alcohols, 라놀린산(라놀린애씨드)Lanolin Acid, 스테롤Sterols, 콜레스테린(콜레스테롤)Cholesterin, E913" 등 다양한 이름으로 표기됩니다.

 

EWG 위험등급

 

라놀린Lanolin은 양의 피지선에서 추출할 수 있는 오일로, 현대에는 대부분 양의 털에서 추출하는 원료입니다. 피부 진정, 보습에 효과가 있으며 피부 위에 오일막을 형성해 피부를 보호하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헤어트리트먼트에도 자주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이소프로필 라놀레이트의 경우 매끄러운 발림성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성분이지만, 여드름을 유발하기 쉬운 성분이라 여드름성 피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의 경우 크림, 오일, 헤어팩, 헤어트리트먼트, 헤어 에센스, 베이스 메이크업, 립 제품 등에 사용됩니다.

크림의 경우 특히 '비타민E 크림'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수유 중인 산모의 유두 진정을 위한 크림에도 사용되며, 이 경우 매우 고함량의 라놀린으로 구성된 경우가 많습니다.

헤어제품에서 특히나 자주 사용되므로 헤어트리트먼트를 구매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E 크림에 함유된 라놀린
헤어 트리트먼트에 함유된 라놀린
파우더 팩트에 함유된 이소프로필라놀레이트
립스틱에 함유된 이소프로필라놀레이트

 


 

다음은 동물실험을 진행하지 않는 브랜드 중 라놀린을 포함한 동물성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대표적인 제품 리스트입니다.

라놀린을 첨가하는 경우가 잦은 헤어 제품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확인되는 대로 꾸준히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브랜드 제품 가격 비고
이솝  100% vegan 
제품 전체    
오리베 골드러스트 컨디셔너 66,000  
골드러스트 트랜스포메이티브 마스크 89,000  
세렌 스칼프 트리트먼트 51,000  
러쉬
데미지드 핫오일트리트먼트 13,000 '헤어닥터'를 제외한 핫오일트리트먼트 라인 전체
뉴 핫오일트리트먼트 13,000
유즈 핫오일트리트먼트 13,000
마릴린 핫오일트리트먼트 13,000
자스민 앤 헤나 플러프-이즈 36,000  
베가니스 컨디셔너 15,000~  
해피해피조이조이 컨디셔너 29,000~  
아베다 '퓨어 어번던스Pure Abundance' 라인을 제외한 헤어케어 전체 -  
모로칸오일 모로칸오일 트리트먼트 3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