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분/식물성? 동물성?

스쿠알란(Squalane) - 보습제 ㅣ 화장품 성분 (비건 고보습 크림 추천)

스쿠알란(Squalane)은 "상어간유Shark liver oil, 헥사메칠테트리코산(헥사메틸테트라코산)Hexamethilhexamethyl Tetracosane, 테트라코사헥센Tetracosahexaene" 등으로도 표기될 수 있습니다. 

 

EWG 위험등급

 

스쿠알란Squalane은 인간의 피지에서도 발견되는 생체친화적인 성분입니다. 인간을 포함한 동식물에게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동식물로부터 스쿠알''(Squa'lene')을 얻을 수 있으나, 스쿠알렌은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스쿠알렌에 수소를 첨가하여 화학적으로 안정된 형태의 스쿠알''(Squa'lane')을 합성할 수 있습니다.

 

상어의 간에 스쿠알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전통적으로는 고급 원료라는 인식과 함께 상어의 간에서 추출하는 방법을 사용해왔습니다. 최근에는 식물유래 스쿠알렌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으며, 올리브와 사탕수수가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또한 인공적으로 합성하는 방법 역시 자주 사용됩니다.

스쿠알란의 추출방식은 화장품회사에서 제공하는 상세페이지 등에 동물성/식물성 여부를 밝히거나, 소스를 직접적으로 밝히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보습력이 뛰어난 오일임에도 불구하고 피부에 사용했을 때 무거운 느낌을 주지 않아 고보습 스킨케어 제품들에 자주 활용됩니다. 또한 모공을 막을 우려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건조한 피부부터 모낭염 피부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킨케어 외에도 활용성이 매우 높아 매우 다양한 제품군에 사용되는 원료입니다. 아이섀도우, 립스틱, 파운데이션, 블러셔, 파우더, 클렌저, 메이크업 리무버, 네일 리무버, 헤어컨디셔너, 헤어스프레이, 향수, 의약품 등에 활용됩니다.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고 피부 친화적인 성분으로 알려져있으나, 사용방법에 따라 일부 지성 피부와 여드름성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스쿠알란에 입문하는 지성-여드름성 피부는 낮은 함량의 식물성 스쿠알란 제품을 선택하고, 수분보습을 중심으로 다른 기능성 성분을 적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보습 크림에 함유된 스쿠알란
고체형 아이섀도우에 포함된 스쿠알란


 

다음은 동물실험을 진행하지 않는 브랜드 중 동물성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대표적인 고보습 크림 제품 리스트입니다.

(확인되는 대로 꾸준히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브랜드 제품 가격 비고
이솝  100% vegan  파슬리 씨드 안티옥시던트 페이셜 하이드레이팅 크림 89,000 (60ml)  
에이트루  100% vegan  오리진 모이스트 릴리프 크림 33,000 (80ml)  
클레어스 리치 모이스트 수딩 크림 19,500 (60ml)  
이즈앤트리 히알루론산 모이스트 크림 16,500 (80ml)  
퍼스트에이드뷰티 울트라 리페어 크림 31,000 (170g)  
산타마리아노벨라 크레마 이드랄리아 133,000 (50ml)  
시드물 오트밀 워터풀 수분크림 25,800 (80ml)  
임프롬 머그워트 크림 32,000 (50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