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분/식물성? 동물성?

락틱애씨드(Lactic Acid) - AHA ㅣ 화장품 성분 (비건 AHA 각질제거제 추천)

락틱애씨드(Lactic Acid)는 "젖산, 락틱산, 랙틱산(랙틱애씨드), 소듐락테이트Sodium Lactate(Lactylates), 소듐스테아로일락테이트Sodium Stearoyl Lactate(Lactylates), 포타슘락테이트Potassium Lactate, 칼슘 락테이트Calcium Lactate, 암모니움 락테이트Ammonium Lactate, 마그네슘 락테이트Magnesium Lactate, 락틱애씨드에스테르Lactic Acid Esters, E270, E325, E326, E327, E328, E329, E472b, E481" 등으로 표기됩니다.

 

EWG 위험등급

 

락틱Lactic의 Lact-은 우유를 뜻하는 라틴어 Lac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우유의 발효과정과 같이 젖당/포도당/자당의 박테리아 발효과정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사용되는 락틱 애씨드는 비트, 옥수수, 사탕수수 등의 식물로 만들거나, 아세트알데하이드와 시안화수소의 화학반응으로 제조했을 가능성이 높은 성분입니다. 하지만 우유의 단백질 중 하나인 웨이Whey로부터 제조하는 방법 역시 자주 사용되는 원료입니다. 식물성 원료 사용을 선호하는 '식물유래'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식물유래 락틱애씨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평소 잘 사용하던 제품이 있으시다면 브랜드에 질의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락틱 애씨드는 AHA 성분으로, 보습 성분이 우수하며 피부에 즉각적인 부드러운 질감을 부여하고, 다른 성분들과 잘 섞이는 성질이 있어 화장품 회사에서 선호되는 원료입니다.

해당 성분에 반응하는 민감성 피부는 사용을 피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AHA(Alpha Hydroxy Acid)란?

...더보기
글라이콜릭애씨드Glycolic Acid, 락틱애씨드Lactic Acid, 만델릭애씨드Mandelic Acid, 말릭애씨드Malic Acid, 시트릭애씨드(구연산)Citric Acid, 타타릭애씨드Tartaric Acid

화학적 각질 제거 성분

수용성 각질제거 성분으로, 피부 표피층에서 작용하여 각질 사이의 결합을 풀어 자연스럽게 각질을 탈락시켜주는 성분으로 중-건성 피부에 적합합니다. 글라이콜릭애씨드와 락틱애씨드가 뛰어난 효과에 비해 부작용이 적다는 점에서 가장 사용빈도가 높습니다.

각질을 부드럽게 탈락시켜주는 것은 물론, 피부에 즉각적인 수분을 공급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여 탄력, 주름개선 효과를 볼 수 있어, 노화가 진행 중인 피부에 사용 시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색소침착 개선에 도움을 주고 피지 조절 기능이 있습니다. 장기간 사용 시 화이트헤드 개선, 스팟 개선, 피부톤 개선, 주름 개선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제품이 전체적으로 산성이어야만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산성 원료라는 특성상 피부에 따끔거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홍조가 과하게 올라오거나 과한 자극이 느껴지면 즉각적인 사용 중단을 권해드립니다. 제품의 전체 포뮬라에 따라 여드름 피부에 사용하기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AHA를 처음 사용한다면 AHA의 함량이 낮은 제품(2%~)부터 사용하여 천천히 높여나가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10% 이상의 높은 함량은 홈케어 제품으로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3% 이상의 함량부터 체감할 수 있는 각질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일 사용하기보다는 적당한 함량을 잘 선택하여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 때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AHA는 자외선에 매우 민감합니다. AHA제품들은 자외선을 피해 보관해주시고, 낮에는 가급적 사용을 피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사용하신 다음날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평소보다 신경 써서 발라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동물실험을 진행하지 않는 브랜드 중 동물성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대표적인 AHA 각질제거제 제품 리스트입니다.

(확인되는 대로 꾸준히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브랜드 제품 (AHA 함량) 가격 비고
이솝  100% vegan  퓨리파잉 페이셜 엑스폴리언트 페이스트 62,000 (75ml) 크림클렌저
크레이브뷰티  100% vegan  케일라루야 Kale-lalu-yAHA (5.25%) 25,000 (200ml) 토너
코스알엑스
AHA 7 화이트헤드 파워 리퀴드 (7%) 15,600 (100ml) 토너
AHA/BHA 클래리파잉 트리트먼트 토너 (BHA포함) 12,600 (150ml) 토너
폴라초이스
스킨퍼펙팅 8% 아하 젤 (8%) 35,000 (100ml)
리지스트 데일리 5% 아하&바하 (5% BHA포함) 39,000 (50ml) 로션
리지스트 10% 아하 트리트먼트 (10%) 45,000 (30ml) 스포이드 세럼
리지스트 위클리 10% 아하 (10%) 43,000 (60ml) 토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