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분/식물성·합성 원료

알란토인(Allantoin) - 진정·아토피 ㅣ 화장품 합성 원료 (비건 피부진정)

이미지 출처 - LeneA, pixabay

알란토인(Allantoin)은 "알클록사Alcloxa, 알디옥사Aldioxa, 글리옥실디우레이드Glyoxyldiureid(Glyoxyldiureide), 유레아Urea" 등으로도 표기될 수 있습니다. 대개 알란토인으로 표기합니다.

 

EWG 위험등급

 

알란토인Allantoin은 동식물과 박테리아의 신진대사과정에서 나오는 물질입니다.

포유류의 배설물, 특히 소의 소변에서 채취하는 것이 알란토인의 초기 형태였으며, 아토피 등의 피부병을 개선하는 일반의약품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이후 컴프리를 포함한 다양한 식물에서 추출하는 형태로 발전하였습니다.

 

알란토인은 화학적으로 합성하는 방법이 대량생산에 가장 유리하며, 독성이 없어 안전하고, 다른 제형과 부드럽게 섞입니다. 현대 화장품에 사용되는 알란토인은 합성 원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식물성 원료일 확률 또한 있습니다.

 

 

알란토인은 보습력이 뛰어나면서도 알러지성 피부에도 자극이 없어 민감성·여드름성 피부에 사용하기 적합한 원료입니다. 피부 재생과 함께 각질을 부드럽게 녹여 피부 표면을 매끄럽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보고된 사례가 없는 안전한 성분이면서도 다른 원료들과 부드럽게 조화되어 화장품 회사에서도 매우 선호하는 원료입니다. 최근 민감성 피부용 제품에 대한 관심이 부쩍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신제품에 첨가되는 추세입니다. 

 

알란토인은 보습제를 포함하여 립스틱, 애프터쉐이브 제품, 파운데이션, 연고, 메이크업 리무버 등 다양한 곳에 활용됩니다.

 

민감성 피부용 크림에 함유된 알란토인


 

다음은 동물실험을 진행하지 않는 브랜드 중 동물성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대표적인 피부진정 제품 리스트입니다.

(확인되는 대로 꾸준히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브랜드 제품 (AHA 함량) 가격 비고
에이트루  100% vegan  스프링 그린 티 워터리 카밍 크림 27,000 (80ml)  
크레이브뷰티  100% vegan  그레이트 배리어 릴리프 28,000 (45ml)  
라엘  100% vegan  리얼라엘 비타민씨 페이셜 시트 마스크 3,000 (1장)  
클레어스 리치 모이스트 수딩 텐셀 시트 마스크 3,000 (1장)  
미드나잇 블루 카밍 시트 마스크 3,000 (1장)  
코스알엑스
원스텝 그린 히어로 카밍 패드 17,500 (135ml, 70매)  
하이드리움 센텔라 아쿠아 수딩 앰플 24,000 (40ml)  
시드물 녹차 화이트닝 알부틴 에센스 6,900 (50ml)  
임프롬 머그워트 크림 32,000 (50ml)